Search

콘PD

콘PD님이 유튜브에 사용한 뮤팟 BGM

[00:03] I Like That(Long Ver.) :
좀비고등학교에서 좀비화 된 캐릭터를 모아보는 비교적 단순한 영상이었는데
보컬이 가미되며 비트가 있는 브금 덕분에 시청 지속 시간을 길게 유지할 수 있었고
실제로 댓글에서 어떤 브금이 사용된 건지 문의가 꽤 있던 영상입니다.
[00:03] 쉿! 비밀스런 초대
[00:33] 조용히 다가오는
[01:19] 제발 못봤길_ 제발
[02:07] 기묘한 이야기(Oringinal Ver.)
[03:26] 폐병원
제가 원래 밝은 톤으로만 영상을 만들다가 갑자기 무서운 분위기의 영상을 만들다 보니 어려움이 있었는데 상황에 적절한 뮤팟 브금 덕분에 분위기를 쉽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콘PD님의 유튜브에 어떤 음악을, 어떻게 사용했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헤비 유튜브 컨슈머인 인터뷰어 블루가 진행했던 자세한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콘PD님, 간단한 채널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모바일 게임 좀비고등학교를 주 콘텐츠로 다루고 있는 콘PD라고합니다.
Q. 뮤팟을 구독하기 이전에는 영상에 필요한 효과음, 배경음악을 어떻게 찾으셨을까요?
콘PD :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오디오 보관함) 이라고 유튜브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음악 라이브러리가 있잖아요? 거기서 주로 쓰거나 아니면 효과음의 경우는 그때 그때 유튜브에 검색해서 찾아서 쓰는 방식으로 사용했던 것 같아요.
블루 : 그때 비해서 지금 뮤팟 쓰실 때는 어떤 점이 더 편하실까요?
콘PD : 아무래도 뮤팟은 이제 검색도 할 수 있고 카테고리 별로 이제 구분이 돼 있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브금 찾는 시간이나 효과음 찾는 시간이 다소 많이 줄어들어서 그 부분이 좋더라구요.
Q. 좀비고를 플레이하시면서, 아! 이부분은 이렇게 편집해야겠다 하고 음악을 찾으실 때 뮤팟의 카테고리가 도움이 되는 편일까요?
카테고리 예시 사진
네, 그런 것 같아요. 카테고리도 유튜브 라이브러리랑 비교해 봤을 때 카테고리를 딱 눌렀을 때 뭔가 진짜 그 분위기에 맞는 유튜브 음악을 쓸 때는 사실 장르나 음악 악기나 이런 거를 골랐을 때 제가 원하는 느낌이 안 나왔었거든요.
근데 뮤팟은 이제 딱 선택했을 때 나오는 음악들이 제가 원하는 음악들이 나와가지고 그 부분이 좀 편리했던 것 같아요.
Q. 콘PD님 유튜브에 잘 맞는 뮤팟 카테고리가 있을까요?
이거를 제가 질문을 받고 나서 한번 찾아봤는데 제 영상 대부분이 태그가 예능, 신남, 비트 이 세 개더라고요.
아무래도 콘텐츠가 게임이고 이제 시청자분들이 매드무비스러운 느낌들을 좋아해 주시거든요.
그래가지고 보컬이 좀 감미된 빠르고 비트 있는 신나는 노래들 있잖아요. 그런 노래들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Q. 콘PD님의 최애의 BGM이 있다면?
영상에서 제가 목소리 없이 자막으로만 설명하는 영상들이 몇 개 있거든요.
이제 그런 경우에는 아무래도 목소리가 없다 보니까 시청 지속 시간 유지에 어려움이 있는데,
그런 경우에 아무래도 보컬 있는 음악을 사용하면 시청 지속 시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어서 보컬이 있는 BGM을 이제 또 애용해서 쓰고 있는데 제가 자주 쓰는 게 딱 3개가 있더라고요.
U can stop me now
Bad Bitch
Future Ready-made
이 세 개를 영상에 자주 사용하는 것 같더라고요.
Q. 유튜브 영상에서 배경음악, 효과음은 어느정도 중요한 요소일까요?
이거를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거를 완벽하게 비유할 게 뭐가 있을까 어제부터 생각을 조금 해봤거든요.
생각을 해봤을 때 배경 음악이랑 효과음은 인테리어에서 조명 같은 느낌으로 중요하다고 생각이 딱 드는 거예요.
그러니까 없을 때는 크게 중요한 것 같지 않아 보이는데 인테리어에서 조명을 딱 쓰면 분위기가 완전 달라지잖아요. 그런 느낌으로 영상에 맞는 배경 음악이랑 효과음을 적용했을 때, 분위기가 딱 바뀌는 게 뭔가 인테리어에서 조명 같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 정도로 중요하다.
없으면 모르지만 쓰면 상당히 중요한 요소다!!
Q. 뮤팟을 한마디로 소개한다면?
뮤팟은 훌륭한 조명 가게!
제가 앞서 영상을 인테리어에, 배경음악과 효과음을 조명에 비유했잖아요?
영상을 만들다보면 떠오르는 소스들을 뮤팟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시간이 많이 단축도 되고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