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스캠프님이 유튜브에 사용한 뮤팟 BGM
[01:00 ~ 01:37] 나의 희망찬 내일
7가지 주제를 다루는 영상에서 첫 번째 주제를 이야기하는 시작 인트로 브금으로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0:55] Hennessy
나레이션과 함께 사용하기에 편안하고 잔잔해서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04:22] Morning Breeze
여행Vlog 태그로 찾았던 곡인데 제 영상에 잘 어울려 사용했었습니다.
인터뷰에 앞서 현스캠프님의 유튜브에 어떤 음악을, 어떻게 사용했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헤비 유튜브 컨슈머인 인터뷰어 블루가 진행했던 자세한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Q. 간단한 채널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채널은 일단 처음에는 가족 캠핑으로 영상을 시작을 했었는데 지금 현재는 저희 제가 40대 여자의 솔로 캠핑 그다음에 솔로 차박 이런 영상들을 위주로 브이로그도 올리고 그리고 이제 정보 사박에 대한 정보 캠핑에 대한 어떤 완전히 전문적 지식은 아니지만 그런 사람들이 좀 궁금해할 만한 그런 정보도 드리고 있어요. 정보전달 꿀팁과 브이로그 콘텐츠를 함께 제작하고 있습니다.
Q. 뮤팟 구독 이전에는 어떤 방식으로 유튜브를 제작하셨나요?
기존에는 유튜브 처음 시작할 때는 많이들 그럴 거예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나 무료 음원을 검색해서 그걸 잠시 사용했었어요.
Q. 배경음악 IP 서비스 뮤팟을 도입하게 된 배경이 어떻게 되시나요?
무료 음악들로는 유튜브 제작에 한계를 느낀게 가장 컸어요. 무료 음악들은 들었을 때 마음에 안 드는 게 많았고, 영상에 사용해봤을 때 예쁘지 않고 흔한 느낌이었어요. 저희 유튜브 하는 사람들은 유튜브를 많이 보니까요. 딱 보면 “이 영상 무료음악이네” 하고 티가나고 성의없는 양산형 유튜브 느낌이 들었어요. 한정된 무료음악내에서 영상을 만들다보니 다른 영상에 비해 차별화를 주기가 어려웠어요.
Q. 다양한 배경음악 서비스 중 뮤팟을 선택한 이유
유튜브에 사용할 좋은 음악이 없을 까하고 검색하던 와중에 뮤팟을 알게되어 우연히 무료 체험 7일 이벤트로 써보게됐었는데, 음악을 들어보니까 너무 좋은 거예요. 원래 해외서비스들을 사용 중이었는데, 브이로그나 자연 느낌의 웅장한 음악을 사용할 때 좋았고 뮤팟은 저희가 정보성 콘텐츠 제작할 때 찾고 있던 느낌의 음원들이 있었어요.
영상마다 필요한 음악이나 효과음의 결이 있는데, 뮤팟이 가지고 있는 음악의 결이 가사 없는 음악들도 그렇고 저한테는 취향이 딱 맞더라고요. 빠른 템포의 음악을 좋아해 자주 사용하고 있고, 제공되는 콘텐츠들이 대체로 국내 정서에 맞는 느낌이 있어요.
또 업데이트 속도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운이 좋게도 제가 영상 올리는 영상 주기와 비슷하게 곡 업데이트가 되서 새로운 곡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트렌디, 차별화가 생명인 유튜버로서 업데이트 속도가 느리면 들어갔다가 허탕 치고 나오고 이게 반복되면 거기 안 가죠.
마지막으로 뮤팟을 사용하면 제 영상은 좀 특별한 느낌, 차별화를 줄 수 있었어요.
대부분 유명 해외 서비스를 바이블처럼 사용하고, 사람들이 직접 들어서 좋은 노래는 100개라고 한다면 그중에 한 20~30개 이렇게 추려지잖아요. 거기서 유튜버들과 또는 커뮤니티에서 좋은 노래를 공유하기도 하니까 영상에서 나오는 음악들도 중복이 많이 돼요.
그런 상황에서 뮤팟을 이용하면 이제 제가 쓰는 음악은 조금 키치한 거죠.
그분들이랑 차별화가 되니까 제 영상 봐주시는 분들이 처음 듣는 노래들 있고 뻔하지 않은 영상이 되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막 음악 뭐쓰냐고 곡 이름 물어본 사람들도 있었고, 그럴때마다 좋은 서비스를 발굴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웃음)
Q. 뮤팟을 한마디로 소개한다면? 다른이에게 추천한다면?
거듭 말했지만 음악이 너무 괜찮아요. 국내 유튜브 정서에 맞는 음악과 효과음들이 많아서 영상에 활용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