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조이님이 유튜브에 사용한 뮤팟 BGM
[0:30] Good Idea
영상 도입부에 펑키한 배경음악으로 초반 교전까지 몰입을 유도하기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03:22] Let’s 얌얌
코믹, 엉뚱한 분위기에 오디오와 함께 영상에 사용하기 좋은 배경음악입니다.
[06:36] 수상한 너
“이 각을 못본다고?” 남매듀오의 초반 바텀 교전에 엉뚱 코믹한 분위기를 조성하기에 알맞은 배경음악이 예능 태그로 찾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인터뷰에 앞서 임조이님의 유튜브에 어떤 음악을, 어떻게 사용했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헤비 유튜브 컨슈머인 인터뷰어 블루가 진행했던 자세한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임조이님 간단한 채널 소개 부탁드립니다.
리그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을 주로 플레이하고 하이라이트 클립 편집을 메인으로 영상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Q. 뮤팟 구독 이전에는 어떤 방식으로 유튜브를 제작하셨나요?
전 처음부터 뮤팟을 찾아서 영상 제작을 시작하게 됐는데요. 제가 아무래도 겁이 많은 편이라 물론 유튜브에 무료 브금 관련한 채널이 있겠지만, 당장 저작권에 걸리지 않더라도 나중에 언제든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처음부터 상업적으로 브금, 효과음등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권으로부터 좀 자유롭게 영상 제작을 지원할 서비스를 원했었는데,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뮤팟을 찾게되었습니다.
Q. 임조이님께서 뮤팟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단 네이버 검색하며 많은 서비스를 비교해본건 아니지만, 가장 직관적인 게 뮤팟이었어요.
홈페이지의 인터페이스라든지, 구독은 어떻게 되는지, 효과음, 배경음악등 상단의 메뉴 구성이 직관적이라고 느껴졌어요. 최근에 쇼츠까지 추가가 되면서 유저가 소스 검색하기에 편하게 구성해주신게 좋았습니다.
Q. 영상에 필요한 소스가 생겼다!?라면 원하시는 소스를 잘 찾아가시는 편일까요?
임조이 : 이전 질문에서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라고 말씀드렸는데, 검색어 자체도 직관적으로 검색해도 알맞는게 나오더라고요. 예를들면 “쿵”, “쾅”, “샤랄라”등 이런 소리를 쳐도 그게 비슷한 키워드의 효과음이 다양한 종류로 검색결과가 나와서 좋았습니다.
블루 : 효과음 파일명이 소리나는 대로 의성어 사용해서 작성했던게 도움이 되었군요
임조이 : 네, 굳이 정확한 키워드를 검색하지 않아도 제가 머릿속에 생각한 이미지를 검색을 하면 그에 맞는 효과들이 나오니까 좋더라고요.
Q. 유튜브에서 배경음악, 효과음은 어느정도 중요한 요소일까요?
유튜브의 장르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이제 게임 영상 같은 경우에는 인게임 플레이적인 요소랑 그리고 방송인의 저 같은 경우는 캠 공개를 하고 있으니까 캠이랑 제가 말하는 대사 이 3개 정도가 주를 이룬다고 생각을 하는데 네 이게 아무래도 게임에 집중하다 보면 오디오가 많이 빌 때가 많거든요.
그때는 이제 제가 상황 설명하는 자막을 넣는데 자막과 함께 포인트가 되는 “또잉 소리”나 “BLOP 소리”를 넣어주면 사람들이 잠깐 루즈해지더라도 금방 환기시킬 수 있게 집중될 수 있게 되는 점이 좋더라고요.
Q. 뮤팟을 한마디로 소개한다면?
“뮤팟은 유튜브 편의점이다.“
저희가 간단한 물건 살 때나 편하게 뭐 살 때 집 앞 편의점을 많이 가잖아요.
그것처럼 저희가 당연히 저작권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그 금액을 지불하고, 제가 머릿속에 있는 효과음이나 음악들 이런 거를 복잡하게 찾지 않고 바로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는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편의점 같아요.
워낙 진열 상품처럼 잘 되어 있는게 공통점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