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냄새

냄새님이 유튜브에 사용한 뮤팟 BGM

[01:37] 생선 도둑 고양이
[02:11] 도대체 무슨 속셈인거야
[07:52] 화려한 백스테이지
[11:35] 도대체 왜 나만 가지고 그러는데
[00:26] 화려한 백스테이지
[06:02] 스포츠 경기 인트로
[07:57] 어디한번 지켜보자
인터뷰에 앞서 냄새님의 유튜브에 어떤 음악을, 어떻게 사용했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오멘 장인 꿈나무 인터뷰어 블루가 진행했던 자세한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냄새님, 간단한 채널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발로한트 게임 플레이 영상을 찍고 있는 냄새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요.단순히 게임을 잘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발로안트 안에서 여러 가지 상황들을 좀 재미있게 편집해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 유튜버입니다.
편집이 직접 가능하신 유튜버로서 뮤팟 사용 이전에는 어떤 방식으로, 이렇게 영상에 필요한 BGM이나 효과음을 구하셨을까요?
이제 제가 편집을 10년 동안 해오면서 느낀 게 가장 영상 편집에 있어서 중요한 거는 해당 사항에 적절한 BGM 같은 걸 넣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었어요.
그래서 약간 해외 유명 유튜버들이 어떤 BGM을 넣었는지 또한 이 BGM이 유튜브에 업로드했을 때 저작권에서 괜찮은지 이런 걸 많이 고민을 했고, 아무래도 해외 유튜버들 따라하다 보니까 가끔씩 저작권도 먹고 많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지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저작권 없는 음원들로 많이 찾아봤죠.
BGM은 진짜 날 잡고 일주일 동안 그냥 아무것도 안 하고 오로지 그냥 재밌는 BGM만 찾는 데 시간을 투자하고 그렇게 수집한 BGM들로 통해서 영상을 만들고 있었어요.
영상편집을 처음에는 어떻게 배우시게 되셨을까요?
한국에서 유명한 유튜버분들, 해외가 아닌 국내에서 많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유명 유튜버들의 편집을 분석하면서 실력을 쌓아나갔었던 것 같아요.
10년차 편집자/유튜버인 냄새님께서 여러 BGM사이트를 사용해보셨을텐데, 뮤팟 사용하신 후기가 궁금합니다.
일단 첫 번째로는 제가 아무리 마음에 드는 부분을 찾더라도 이게 저작권이 있으면 결국엔 유튜브에서는 사용을 못 하잖아요. 그런 점에서 일단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게 가장 1순위로 좋았습니다.
그리고 또한 제가 아무래도 약간 좀 BPM이 높은 약간 좀 클럽 EDM 같은 BGM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었습니다. 처음에 뮤팟을 접했을 때는 과연 내가 좋아하는 그런 EDM 같은 클럽 같은 분위기가 있을까라고 걱정이 들었는데, 사용해 본 결과 제가 줄곧 원했던 스타일의 BGM들도 많았고 좀 영상편집에 필요한 분위기에 음악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편집자 출신이니까 앞으로 많은 편집자분들이 이제 뮤팟덕에 작업이 편해지고, 더나아가 국내 편집 업계에 있어서 많이 좀 발전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한편으로는 제가 과거에 편집자로 일했을 때 이런 서비스가 부재했어서, 빨리 나왔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냄새님의 최애 BGM은?
제 영상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빠른 BPM을 선호하는 편인데 듣고 진짜 자주 사용하고 있는 BGM입니다.
Q. 뮤팟을 한마디로 소개한다면?
아무래도 유튜버라는 사람은 결국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재미를 유발해야 되는 직업이잖아요.
영상 한 편 한 편에 조금이라도 재밌게 조금이라도 더 유익하게 이런 게 가장 중요한 수칙일 텐데 저는 그런 유튜버의 자리에서 일을 하면서 가장 느낀 게 이 브금으로 더 많은 재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엄청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뮤팟처럼 전문으로 이렇게 브금 같은 거를 찾아볼 수 있고 저작권 같은 것도 해결이 되었어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게 정말 유튜버로서 사람들에게 많은 재미있고 더 퀄리티 높은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뮤팟 같은 이런 이걸 사용하는 게 솔직히 말하면 권장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해요.